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쉽게 등록하기~! (Step2. 사이트맵 생성 및 등록)

Posted by일상정보
2014. 8. 27. 23:46 애드센스 팁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쉽게 등록하기~! (Step2. 사이트맵 생성 및 등록)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내 블로그 사이트맵 등록하기! (Step1. 사이트 등록) 에 이어서

사이트맵 생성 및 등록 하는 법을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파워 블로거의 길은 멀고도 험한것 같네요.. 이거 참.. 할게 너무 많은것 같아요~ ㅋ

평소에 컴을 전혀안했던 터라 따라가기도 벅차군요..ㅎㅎ

지난번 포스팅때는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사이트맵 업로드를 해 보도록 합시다~!

 

Part를 두개로 나눠서 진행해야 할 것 같네요.

 

1. 내 블로그 SiteMap 생성

2.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 SiteMap 등록

 

 

 

1. 내 블로그 SiteMap 생성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Sitemap)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른 프로그램 또는 다른 사이트의 도움을 받아야 해요. 그래서 저는 다른 프로그램과 사이트를 다 써봤지만, 가장 괜찮은 것 한가지만 소개 해 드릴게요.

 

위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영문으로 된 사이트에 접속이 되고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이라는 문구가 보이네요.

Sitemap을 XML파일로 생성한다는 뜻 같군요.

 

 

위 그림과 같이 따라 해 주시고, Crea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 해 줍니다.

 

위 그림과 같이 사이트맵 생성을 시작하고 있네요.. ㅎㅎ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내가 포스팅한 글이 몇개 없는데도 오래할 거에요. 왜냐하면 내가 사용하지 않는 메뉴도 같이 사이트맵으로 들어가기 때문이죠. ㅎㅎ

두둥...!! 드디어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 되었네요. ㅎㅎ

download your Sitemap 을 클릭해 줍니다.

 

sitemap.xml 파일을 다운로드 해 주시고요.

broken links.txt는 실패 한 목록이네요.


허걱~포스팅도 몇개 없는데 4550페이지나 되는군요.. 놀랬습니다. ㅋ

우리가 필요한 건 sitemap.xml파일이니 바탕화면이나 자주 사용하는 폴더에 다운로드를 해 주세요.

그리고 내 계정의 루트영역에 파일을 업로드 시켜 줍니다.


티스토리 파일 업로드 방법

 

관리자 모드로 접속을 하셔서, HTML/CSS편집 메뉴를 클릭하시고 파일업로드를 클릭해 줍니다.

 

 

 

 

 

 

 

아랫쪽의 추가 버튼을 누르시고, 아까 저장해 놓으신 Sitemap.xml파일을 업로드 해 주세요.

 

업로드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은 필수겠죠..? ㅎㅎ 확인 한번 해 보세요.

이렇게 사이트맵 생성은 완료를 하였습니다.  수고하셨어요 ㅋ

 

 

 


 

 

2.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 SiteMap 등록

 

사이트맵 파일 생성이 완료 되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 Sitemap을 등록해 보도록 하죠. 우선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접속을 해 보죠.

 

좌측 메뉴의 크롤링에서 Sitemaps 메뉴를 선택 하세요.

그러면 우측과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 저는 이미 1개를 등록했기때문에 이미지가 나오네요..ㅎ

우측 상단의 SITEMAP추가/테스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사이트 추가 버튼이 나오네요.

여기서 갈림길이 생깁니다.

본인이 직접 운영하시는 사이트를 가지신 분은 단순하게 업로드 하고 sitemap테스트 및 제출을 하면 금방 끝나지만, 오픈형 매체의 계정(티스토리)은 루트영역에 파일 업로드가 되지 않고 /images/sitemap.xml 영역으로 저장이 됩니다.

 

그렇다고 경로를 images/sitemap.xml으로 해도 실패가 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 되죠.. 왜냐하면 티스토리는 절대 주소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럼 절대주소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우선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에서 글쓰기를 하도록 합시다.

 

글쓰기 모드로 들어 오셨으면 파일 추가를 합니다. 파일찾기를 누르시고 아까 다운로드 하신 sitemap.xml을 첨부 해 주세요.

 

첨부를 하시면 화면서 sitemap.xml이라는 디스크 모양이 생겨요. 여기에서 우측의 HTML체크 박스를 체크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HTML코드가 나오는데요. 빨간네모박스 안에 있는 경로가 이 파일의 절대 경로가 되겠습니다.

자 그러면 절대경로도 알았으니 다시 구글 웹마스터도구로 돌아가서 SITEMAP추가/테스트 버튼을 다시 누르도록 하죠..!

 

 

SITEMAP추가/테스트 버튼을 누르시고

자신의 블로그 URL 주소 뒤에 attachment/아까 확인한 절대경로

를 입력하신 다음 테스트를 해 봅시다. 무사히 테스트가 진행되고 오류없이 끝날겁니다.

오류가 없다면  방금 기입했던 경로를 입력하고 SITEMAP 제출을 하도록 합시다. 그러면 위 화면과 같이

보류중으로 나타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제출한 사이트가 나타날겁니다.

 

 

 

휴~ 드디어 포스팅을 마쳤습니다. 모두들 사이트맵 등록은 잘 하셨나요..? ㅎㅎ

의문점이 생기시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세요. 수고하셨어요~~

 

 

 

 

▶관련링크 


 

애드센스 쉽게 승인받기 - 호스트 계정(Youtube) hosted account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내 블로그 사이트맵 등록하기! (Step1. 사이트 등록)

구글 애드센스 호스트 계정으로 블로그 연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