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HDD 차이 가격, 장단점 비교
SSD HDD 차이 가격, 장단점 비교
오랜만에 컴에 관한 이야기를 써내려 가볼까 합니다. 요즘 저장매체에 대한 기술이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저장매체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보통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혹은 기타 IT 기기들은 저장 메모리가 다 붙어 있습니다. 또는 하드디스크라고 부르죠. 여기에는 아주 오래전부터 HDD를 많이 사용해 왔지만 최근에는 SSD라는 것이 새로나왔답니다. 뭐 몇년전 일이긴 하지만요.
이 두가지는 차이점이 확실히 존재합니다. 두개다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딱히 어느것이 좋다고는 말하기 힘들지만 지금부터 그 SSD HDD 차이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좌측은 SSD 이고 우측은 HDD입니다. 눈으로 딱 봐도 두께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무게 도 당연히 틀리겠죠? SSD는 가볍고 부피가 작은반면 하드디스크는 무겁고 부피도 많이 나갑니다.
기술의 발전이라고 해 두죠. 그럼 전부 SSD로 바뀌어야 되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당연히 하실 수 있습니다. 가볍고 부피 덜나가는걸 쓰는게 상식적으로 맞는 이야기이죠.
하지만 가격차이 때문에 그러지 못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HDD가격은 엄청 싼 반면 SSD는 아직도 비싸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면 SSD는 128GB와 256GB가 있는데 보통 128이 7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HDD는 1테라바이트에 7만 입니다.
용량 차이가 무려 10배가 나는데도 가격은 비슷하기 때문에 여러분 같으면 어떤걸 쓰겠습니까? 당연히 싸고 용량 많은걸 사용하는것이 사람 마음입니다.
하지만 또 다른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SSD HDD의 용량과 속도, 소음차이 인데요.
SSD는 아직도 128GB, 256GB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HDD는 상상도 못할만큼 큰 용량을 가지고 있죠. 부피만 더 커진다면 계속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음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조금만 노후되면 그 디리릭디리릭 하면서 읽어들이는 그 소리가 정말 귀에 거슬립니다. 하지만 SSD는 소음이 거의 나지않습니다. 매끄럽게 로딩을 하며 있는듯 없는듯 하기 때문에 정말 좋죠.
마지막으로 속도차이인데요. 예전에 20년전에 컴을 했던 분이라면 그 차이를 확연히 느끼실 테지만 부팅을 한번 하면 거의 2~3분은 그냥 잡아먹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컴에 c드라이브를 SSD를 끼운 컴이 많죠. 노트북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부팅시간이 어떻습니까? 5초?
더 빠른 컴도 있나 잘 모르겠는데요. 보통 10초안에 부팅이 끝납니다. 이게 SSD와 HDD의 차이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알고보면 아주 간단한 HDD SSD 차이 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