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유 공급 부족 진짜 이유는?

Posted by일상정보
2017. 1. 3. 02:54 실시간이슈토크


식용유 부족 뉴스가 보도 되었지만 사실 식용유 공급 부족 현상은 미리부터 예고 되었던 사실입니다. 식용유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미리 알고 있었고, 납품하는 업자들은 미리 식용유 가격이 오를 거라 당부도 했는데요. 그런데 식용유 부족, 어떤 식용유가 부족하고 식용유 피해 보는 상인들은 누구 일까요?



 

 1  어떤 식용유가 부족한가?


대부분의 식당이나 치킨집, 튀김을 사용하는 거의 모든 가게에서는 콩식용유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올리브유나 기타 기름에 비해 가격이 싸기 때문이죠.



식용유 가격이 비싸지게 되면 그만큼 영세 상인들의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품질이 나쁜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식용유의 원료가 되는 콩이 이번에 문제가 되어 식용유 대란 을 불러왔습니다.








 2  식용유 부족 원인은?


식용유 부족의 정확한 이유는 식용유 원유를 수입하는 한국 업체(오뚜기, 롯데, 동원 등) 들이 원유 수입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콩을 생산하고 기름의 원료를 만드는 남미에서 이번에 큰 홍수가 났습니다. 그로 인해서 콩 생산,수확량이 대폭 줄었으며, 물을 많이 먹은 콩 들로 기름을 짜다 보니 수분이 많이 섞여들어 불량이 많이 발생했기 때문이죠. 그로 인해서 식용유 생산 업체들은 제대로 된 식용유를 만들지 못할 뿐 아니라 생산량도 급감 하게 되었습니다.





 3  식용유 부족, 피해 보는 상인은?


제일 타격을 많이 받는 곳이 식용유를 이용하여 튀기는 치킨집 입니다. 기름이 없으면 조리는 엄두조차 내지 못하죠. 그나마 오븐을 이용하는 치킨집은 한숨을 돌립니다. 하지만 치킨집 뿐만 아니라 분식집, 튀김집, 전 집, 등 튀김을 주로 다루는 상인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게 생겼습니다.






 4  식용유 가격 과 앞으로 전망



콩 식용유가 상인들에게 납품 되는 가격은 한통에 최저 2만4천원에서 시작됩니다. 식용유 내용물은 18리터 입니다. 다행히 다 쓰고나면 폐식용유를 7천원에 되팔수 있죠. 따지고 보면 한통에 만7천원인 셈이죠.


하지만 기름을 튀기는 튀김기를 다 채우려면 한통 반이 들어갑니다. 튀김기에 따라 틀리지만 대략 2만6~7천원을 식용유에 투자하는데요. 치킨집의 경우 식용유를 몇일 쓰지 못합니다. 많이 튀기는 경우 하루 이틀이면 새것으로 교체해야 하니까요. 더 오래쓰게 되면 치킨 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악순환이 되겠지요.


하지만 지금은 식용유 한통 가격이 2~3천원씩 올라서 2만6천원에서 3만원 까지 거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치킨집 등 상인들은 울상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AI 파동으로 인해서 닭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데 말이죠.


또한 식용유 도매상 들도 상황이 좋지 않은건 마찬가지 입니다. 평소 같으면 꽉 차있을 창고가 거의 텅텅 비어 있을 정도이고,식용유 납품이 지연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정말 큰일 입니다. 앞으로 재고로 가지고 있던 식용유가 소진이 되면 다음주가 되면 상황은 더 나빠질 거라 예상 됩니다.


식용유 가격이 오르면 어쩔 수 없이 상인들이 치킨값을 올리게 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 에게 돌아오게 되겠지요.





    다른 대체 식용유를 쓰면 어떨까?


콩 식용유가 아닌 다른 식용유로는 올리브유, 포도씨유,옥수수유, 카놀라유 등이 있는데요. 이런 기름들은 가격이 터무니 없이 비쌉니다. 식용유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공급이 끊길 경우 상인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다른 기름을 이용하겠지만, 버티지 못하는 점포는 치킨값을 올리게 될 것이고, 결국 피해는 국민들이 지게 될 것입니다.




지금 인기 급상승